Agile Testing의 독자가 묻는 질물들

이런 의문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군.

  • 개발자가 테스트를 작성ㅇ한다면, 테스터는 무슨 일을하는가?
  • 나는 QA 관리자이고 회사는 애자일 개발(스크럼, xp, dsdm,등)로 구현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의 내역할은 무엇인가?
  • 나는 전통적인 폭포수 방법론을 사용하는 팀의 테스터고 내가 읽은 애자일에 대한 내용이 절말 흥미로웠다. 애자일 팀에서 일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애자일 테스터란 무엇인가?
  • 나는 애자일 팀의 개발자다. 우리는 테스트 우선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지만 고객은 우리가 인도하는 것에 대해 여전히 만족하지 않는다 무엇을 놓친 것일까?
  • 나는 애자일 팀의 개발자다. 우리는 테스트 우선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한다. 그리고 모든 코드를 테스트 했는지 확인한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테스터가 굳이 필요할까?
  • 나는 애자일 개발팀을 코치하고 있다. QA팀은 우리를 따라오지 못하고 테스팅은 항상 뒤쳐지고 있다. 우리는 개발 뒷단에서 단지 이터레이션의 테스트 계획만 세우면 될까?
  • 나는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자다. 최근에 애자일로 전환했으나 테스터는 모두 회사를 떠났다. 이유는 뭘까?
  • 2주간의 이터레이션에 맞춰 테스트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 부하 테스팅, 성능 테스팅, 사용성 테스팅 등 ~성 테스팅은 어떻게 하는가?
  • 우리는 감사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다. 애자일 개발과 테스팅에서 감사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가?

 

그럼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제대로 접하지 못한 내게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조직의 환경을 애잘하게 바꾸는 부분인가?

사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이 어디서 시작해서 어떻게 끝나는지 잘 모르겠다.

단지 조직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위한 게이트를 가지고 있고 우리는 게이트를 바라보고 돌질 할 뿐이다.

게이트는 천편일률적인 일정으로 진행되는데, 내가 아는 한 각 feature마다도 그 일정이 일치하는 경우는 보기 드물다.

그렇다면 테스팅의 애잘성은 개발팀의 애잘성을 두드라지게 하는 요소이지 않을까?

소프트웨어 개발의 애잘성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애잘 테스팅이 필요할 것 갔다.

현업에서 “Functionality in iteration”이란 title로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애잘성을 확보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서문에서 brian marick이 언급했듯이 사냥꾼에 비유된 개발자의 수렵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나

어부에 비유된 테스터의 기술은 아직 그물을 짜는데도 급급한 모습이다.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일부로 테스팅을 바라보고 관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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